사용자 삽입 이미지

최근 다이어트에 성공 해서 화제가 되었던 소녀에게 모 팬클럽 팬들이 악성 댓글을 달아 결국 자살로 몰고 간 사건이 있었습니다. 기사에 써 있던 '당신들은 칼을 안든 살인범과 똑같다' 라는 말이 실감이 나는 사건이었지요.

이전에도 문제가 되었지만 점점 갈 수록 심각해지는 것이 악성 댓글인 것 같습니다.
그러나 악성 댓글도 문제지만 생각없이 무분별하게 복사 → 붙여넣기 하고있는 댓글들도 문제인 것 같네요.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것.
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네이버 리플로 많이 보고계시죠?


전 이 댓글을 처음 봤을 때에는 동해표기 때문에 네티즌들이 열심히 여기저기에 붙여넣고 있구나 하고 생각했었는데, 이거 고도의 지능형 배포 댓글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.

글 내용을 객관적으로 보면 '이미 전 세계에서는 일본해로 표기한다' 라는 것을 전제로 깔고 글이 시작되고 있으며, 한국인은 어떻게든 고집을 피워서라도 바꾸려고 한다는 형식의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한국 사람이 아닌 외국 사람이 저 댓글을 보면 무슨 생각이 들까요? ... 아마 '이미 전세계 97%에서 일본해라고 말하고 있구나' 라고 생각하지 않을까요? 결국 동해는 일본해라고 말하는데 한국인들이 감정적으로 명칭에 대해 주장하고 있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. -_-;

저 댓글이 지능형 댓글이든 아니든간에 문제점은 '한국인만이 내용에 대해 감정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' 가 아닐까 싶습니다. 한국인이야 당연히 저런 문제에 민감해 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게 되지요. 하지만 반일감정 때문에 내용보다 '저건 여기저기 퍼트려야 한다' 라는 생각이 더 앞설 수 있습니다.

댓글 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올리는데 20초도 안걸립니다. 하지만 그 20초 때문에 생기는 외국인의 비웃음이 두려워지네요.

저 댓글을 복사해서 붙이는 사람들 중에는 '난 좋은 일을 했어' 라고 뿌듯해 하시는 분이라던지 '차라리 이런 거라도 하는게 낫지 않느냐' 라고 생각하신다면 '안하느니만 못하다' 라는 말과 함께 저 글의 내용에 대해 다시 씹어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.

차라리 그런 일을 하고 싶으면 반크에라도 가입하시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. 국내 사이트에 백날 붙여봐야 뭐해요.

... 저거 완전히 그거잖아요. '이 댓글을 다른 곳 10군데에 올리면 사랑하는 사람에게 연락이 온대요'
다른게 있나요? -_-;

Posted by Dino